세제 혜택 상품 소개

후기 2014. 10. 5. 23:13

이 포스팅은 펀드온라인코리아 '펀드슈퍼마케터 체험단활동비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으나 포스팅에 포함된 견해는 블로거의 주관적 견해임을 밝힙니다.”

 

이번주에는 펀드슈퍼마켓에서 파는 세제 혜택 상품에 대해서 소개할 차례이다. 문제는 아직 학생이라서 이런 상품을 접할 기회가 없었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번 과제가 걱정스러웠지만 펀슈에서 따로 페이지를 잘 정리해놓아서 따로 찾아보거나 할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경험이 없어서 서술할 수 있는 내용이 없기에 부실한 포스팅이라 생각된다.ㅠ.ㅠ

펀슈에서 접할수있는 상품은 1. 연금저축계좌 2. 소장펀드로 따로 메뉴를 구성해놓았다.

 

 

1. 연금저축계좌(펀드)

따로 제공된 페이지를 보면 잘 정리되어 있으나 막상 정의에 대해서는 안 나와 있어서(사실 연금저축이라는 말만 봐도 알수있지만...) 검색을 해보니 아래와 같이 나온다.

 최소 10년 이상 납입하고 55세 이후부터 5년 이상 연금을 받는 대표적인 노후대비 상품이다. 매년 과세표준 구간에 따라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이 있다는 것이 최대 강점으로, 연간 납입금액 중 4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다. 그러나 연금 수령 시 5.5%, 해약하거나 만기 후 일시금으로 수령할 때 22%를 세금으로 차감한다. 특히 가입한 지 5년이 지나지 않아 해약하면 납입보험료 대비 2.2%를 가산세로 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연금저축 [年金貯蓄]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퇴직연금과 더불어 노후 보장을 위한 한축을 담당하는 연금저축 상품 중 하나로 이제는 취업하자마자 은퇴준비를 해야되는 상황인거 같아서 암울해진다. 하지만 소득공제 혜택이 있으니 여유가 있다면 가입이 필요한 상품이라 생각한다.

 

 

 

 

2. 소득공제펀드

 

처음 생길때 말이 많았던 걸로 기억한다. 한 기사에서는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20~30대 사회 초년층 중 소득이 적은 서민들의 목돈 마련이라는 취지도 담고 있지만, 활력을 잃은 자본시장에 새로운 돈줄을 끌어들인다는 정책적 목표도 숨어 있다"고 표현[각주:1]하였는데 그래도 펀드 투자에 관심이 있고 연봉 5천만원 이하라면(추후 8천으로 상향시킨다는 이야기도 있지만...)가입이 필수인 상품이다.(세제혜택만으로도 일반펀드에 비해 최대 6%수익을 먹고 간다.) 개인적으로는 '국내 주식에 40%이상 투자'라는 제한조건이 참 아쉽다고 생각이 든다.(소득형성 목적이면 해외펀드도 가능하게 해주지...)

5년이상 가입해야지 추징세액없이 해지 가능가 가능하지만 5년미만 기간에 해지하더라도 1. 일반 펀드보다 보수가 더 저렴, 2. 환매수수료가 없다. 3.소득공제로 감면받은 만큼 추징하는 것 이니 국내형펀드를 가입하려고 하고 소장펀드도 가입이 가능하다면 당연히 소장펀드로 가입하는게 확실히 유리하다.

 

재테크뿐만 아니라 세상은 가면 갈수록 알아야 할게 많은 거 같다. 그러기에 평생학습이 요구되는거겠지...ㅠ.ㅠ

  1. http://www.hani.co.kr/arti/economy/finance/618123.html [본문으로]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펀드슈퍼마켓 소개 후기  (0) 2014.10.19
카트폴리오?  (0) 2014.10.11
펀드슈퍼마켓의 S클래스 소개  (0) 2014.09.28
펀드슈퍼마켓에서 원하는 펀드 찾기  (0) 2014.09.20
펀드슈퍼마켓 콘텐츠 소개  (0) 2014.09.13
Posted by nabbiri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