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펀드온라인코리아 '펀드슈퍼마케터 체험단활동비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으나 포스팅에 포함된 견해는 블로거의 주관적 견해임을 밝힙니다.”

 

이번 주의 과제는 펀드슈퍼마켓 소개 후기를 적는 것이다.(근데 적고보니 펀슈 소개후기가 아닌 편슈 체험단 활동후기가 되버린...)

이런 활동을 처음해봤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려서 힘들었으나 나중에는 요령이 생겨서 점점 시간이 적게 들어갔다. 체험단이 해야될 것으로는 1. 기본적으로는 매주마다 주어진 주제에 대해 글을 올리는 것이 있고, 2. 부가적으로는 네이버 지식인 같은 곳의 펀드나 펀슈관련 질의응답이 있으면 아는 범위내에서 답변을 해줘야 하는 것이 있다.

주활동을 하면서 느낀점은 생각보다 펀드슈퍼마켓에 많은 신경을 쓴 점이었다. 컨텐츠도 그렇고 검색의 편의성도 좋았다. 하지만 몇가지 아쉬운 점이 있어서 건의를 하였는데 아래와 같이 일정부분 반영되었다.

1. 리스트 설정에서 제로인을 모닝스타로 바꿔도 밑의 정렬기준 설명은 '정렬결과에 따라 우선순위가 동등한 펀드간에는 S클래스 우선, 제로인 등급순, 3년 수익률순으로 정렬됩니다.'로 나옵니다. 제로인(모닝스타)로 고쳤으면 합니다.

 - 알고보니 리스트 설정에서 모닝스타를 골라도 순서는 제로인 순서로 표시되었다. 근데 이것도 문제아닌가 싶다. 선택한 평가사의 순위 순서데로 표시되야되는거 아닌가?
2. 일부펀드의 경우 BM에 대한 설명이 없는점(ex : 신영 한중일밸류증권투자신탁, 삼성 글로벌Water증권자투자신탁제1호)과 수익률 차트에서 BM의 불문명한점(이건 제로인의 문제지만...)이 아쉽습니다. BM 설명의 경우 존재여부와 관계없이 고정위치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건 아쉽지만 펀슈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듯...
3. 초보자를 위한 펀드검색에서 펀드규모나 운용기간이 중복선택이 안되서(범위로 선택이 불가능) 펀드숫자가 급격하게 줄어들어서 아쉽습니다.

 - 개선 안됨
4. 펀드셀랙션을 테마펀드에 통합하였으면 어떨까 합니다.(둘의 성격이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 이건 개인적인 내 생각이였음...
5. 펀드찾기-펀드검색-상세검색에서 tip을 누르면 제목이 반대로 나옵니다. 유형TIP은 운용사별 연도별 성과로 운용사TIP은 유형별 (연도별)성과로 나옵니다.

 - 수정됨
6. 펀드 구매시 정보 수령방법을 물어보았으면...

 - 확인중...
7. 이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중 개인정도관리도 있었으면

 - 수정됨
8. 카트폴리오에 등록할 수 있는 펀드의 숫자제한이 없었으면

 - 3개로 고정되어있는데 이건 의도한거 같음...
9. 펀드 검색결과에서도 바로 펀드구매가 가능했으면(결과 조회시는 펀드구매 기능 없음)

 - 이것도 의도? 구매 전 상세정보를 한번 보라는 의미에서...

 

한편 답변을 해주면서 느꼈던게 많은 사람들이 펀슈의 존재를 잘 모르고 있었고 더 아쉬웠던건 펀드를 제대로 모르는 상태에서 가입을 한거였다. 대다수의 질문이 FAQ라 할수있는 펀드닥터의 펀드백문백답만 봐도 알 수 있는 내용이었다. 불완전판매도 문제지만 투자자의 묻지마 가입도 문제라 생각한다. 상담원이 좋은 펀드를 골라줘 가입했으나 만약 시장이 안좋아 -가 나면 투자자의 펀드지식 여부에 따라 대응이 달라지고 얻을 수 있는 수익도 달라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적립식의 경우 모르는 사람은 손실이 났으니 환매 여부만을 고민하지만 지식이 있는 사람은 1. 신경안쓰고 꾸준히 넣거나, 2. 추가납입을 하던가, 3. 최악의 경우 환매를 하던가의 세가지 보기 중 상황에 따라 고를 수 있기 때문이다.

 

펀슈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펀드지식을 갖춰야만 한다. 펀슈가 많이 알려져서 사람들이 일정수준의 펀드지식을 갖춘 스마트한 투자자가 되었으면 좋겠다.

Posted by nabbiri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