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펀드온라인코리아 '펀드슈퍼마케터 체험단활동비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으나 포스팅에 포함된 견해는 블로거의 주관적 견해임을 밝힙니다.”

 

펀드슈퍼마켓에서 펀드쇼핑하기 에서 살펴본것처럼 펀드슈퍼마켓(이하 펀슈)에서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검색 방법을 제공한다.

 

1. 펀드랭킹은 말그대로 펀드순위이다. 약 1000개 정도의 펀드를 수익률/판매수/조회수 기준으로 랭킹을 제공하는데 기본값은 전체유형+3년수익률순이다.(장기투자를 유도하기위해 만든 곳이니 만큼 3년 수익률을 기본으로 하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수익률 상위도 좋지만 판매상위나 조회상위 펀드중에서 펀드를 고민해봤으면 싶다. 왜냐면 수익률 기준으로 펀드를 고르면 끝물일 가능성도 있고 펀슈로 펀드를 가입하는 사람들의 자신감(?)을 믿기 때문이다.

유형에서는 펀드유형을 좀더 세분화 할 수 있고 리스트설정에서는 평가등급을 제로인/모닝스타중에 선택할 수 있다.

 

2. 펀드셀랙션에서는 순위가 아닌 기준으로 펀드를 분류해준다.

첫화면이 평가등급으로 분류한건데 개인적으로는 이글쓰기전까지 평가등급은 그닥 선택의 기준으로 생각한 적이 없었고 남발될거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5개짜리 펀드가 적었다. 전체유형으로 볼때 제로인은 56개, 모닝스타는 42개였다. 유형을 세분화해서 본다면 더 적어질테니 괜찮은 선택기준 같다.

그외 분류기준 중 S클래스는 펀슈펀드 대부분이 S클래스라 잘 써먹을거 같지 않고 소장이나 연금저축은 해당사항이 아직 없어서(빨리 취직해야할텐데ㅠ.ㅠ) 마지막으로 인덱스 펀드의 경우 장기시에는 엑티브를 이긴다지만 아직 우리나라에는 해당사항이 적어서-특히 박스피의 경우는 더더욱-잘 볼일이 없을 거 같다.

정렬결과에 따라 우선순위가 동등한 펀드간에는 S클래스 우선, 제로인(모닝스타) 등급순, 3년 수익률순으로 정렬된다.

 

3. 펀드검색은 펀드를 검색하는 미친듯한 기준을 제공해준다. 정말 많이 신경쓴 부분 같다.

(1) 상세검색에서는 아래 사진처럼 다양한 기준을 제시해준다.(상세 메뉴를 클릭시 더 늘어난다.)

또 TIP부분을 클릭하면 관련기준 연도별 수익률을 표로 제공해준다. 예를들어 유형부분의 TIP을 누르면 매년 수익률이 나온다.(사진의 제목은 오타로 수정건의 하였다.)

 

(2) 랭킹검색은 상세검색에서 유형/운용사별 펀드검색을 좀더 쉽게 할수 있게 따로 뺀거 같다.

 

(3)차트검색은 신기했던 부분으로 X축 위험도, Y축 수익률 기준으로 펀드를 분류해준다.

 

(4)초보자를 위한 펀드검색은 정해진 기준을 step-by-step으로 따라가며 펀드를 검색할수 있게 해준다.(아쉬운 점은 펀드규모나 운용기간이 중복선택이 안된다는 점으로 펀드숫자가 급격하게 줄어든다.)

 

4. 테마펀드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펀드를 분류해준다. 개인적으로는 펀드셀랙션 메뉴를 테마펀드에 통합했으면 어떨가 싶다.

 

5. 세제혜택상품의 경우 소장펀드와 연금저축계좌에 관한 메뉴이다.(연금저축계좌의 경우 메인-연금저축계좌와 동일화면이 나온다.) 5년이상의 장기상품이고 상품의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한 만큼 따로 빼놓은걸 잘했다고 생각한다.

 

 

6. 마지막으로 카트폴리오로 찾기 메뉴인데 카트폴리오는 카트와 포트폴리오의 합성어로 펀슈의 포트폴리오 시뮬레이션 서비스이다. 펀슈 이용자들이 맘에 드는 펀드들을 모아놓았다고 생각하면 쉽다. '다른사람들은 무슨 목적으로 어떤 펀드를 어떤 비중으로 투자할까?' 궁금증이 생길때 보면 좋다.

 

 

계속 말하지만 펀슈 체험단을 하면서 관련메뉴를 보면 많은 신경을 썼구나를 느낀다.(처음엔 이렇게 세분화 시킬 필요가 있나 느꼈지만...) 조금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건의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고쳐질거라 생각한다. 좋은 펀드 골라서 자산 증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Posted by nabbiri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