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펀드온라인코리아 '펀드슈퍼마케터 체험단활동비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으나 포스팅에 포함된 견해는 블로거의 주관적 견해임을 밝힙니다.”

 

이번 주의 과제는 펀드슈퍼마켓 투자 성과를 소개하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현재 1. 돈이 필요했고, 2. 내 수익률이 좋지못해서 펀드 환매 후 재매수를 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번주 과제의 부제는 적립식이 좋은 이유로 정했다.

(투자 성과 보기는 이미 펀슈에서 환매를 했기에 펀드닥터의 마이펀드 기능으로 대신하였다.)

내가 펀슈에 투자한 이유는 1. 수수료가 싸다. 2. 여러 운용사들의 펀드를 가입해도 한곳에서 관리가 가능하다 인 점이다. 그래서 8월에 기존에 가입했던 펀드를 펀슈의 S클래스로 가입하면서 거치식으로 투자하게 되었다.

그 결과 만약 현재까지 투자했다면

-1.43%의 수익률을 거두고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만약 적립식으로 10만원씩 매달 5일에 투자했다면

더 하락한 -2.41%의 수익을 거두고 있을거라는...ㅠ.ㅠ

 

그러나 내가 거치식보다 적립식을 추천하는 이유는 비록 수익률은 낮지만 안정성(?)측면과 심리적측면 때문이다.

1. 거치식은 목돈으로 투자를 한다 : 그러기에 손실률이 적립식보다 작더라도 절대금액을 보면 거치식이 더 클수도 있다. 또한 목돈이기에 원금손실시 적립식으로 할때보다 더 안타까웠다.

2. 가입시점과 환매시점의 문제 : 거치식의 경우는 가입시점과 환매시점이 적립식에 비해서 더 중요하다. 만약 꼭지에서 가입하였다면 회복때까지 오랜시간을 기다려야 될수도 있는데 큰 금액이기에 기다리기가 싶지 않을 수 있다. 반면 적립식의 경우는 타이밍보다 좋은 펀드에 장기간 버틸 수 있는 시간이 중요한데 소액으로 투자한다는 점에서 거치식에 비해 부담이 덜 된다고 생각이 된다.

 

만약 주가가 꾸준히 상승세를 보인다면 적립식은 거치식보다 100%불리하다. 하지만 전문가도 힘든 주가예측을 일반인이 하는 것은 더욱 힘들고 본업에 집중하는데 방해가 되므로 거치식보다 적립식으로 장기투자하는게 맘 편하고 더 좋은 거 같다.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년 연말정산 체험단(스텝) 활동 후기  (0) 2015.02.27
펀드슈퍼마켓 이용 노하우  (0) 2014.11.02
펀드슈퍼마켓 소개 후기  (0) 2014.10.19
카트폴리오?  (0) 2014.10.11
세제 혜택 상품 소개  (0) 2014.10.05
Posted by nabbiri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