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펀드온라인코리아 '펀드슈퍼마케터 체험단활동비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으나 포스팅에 포함된 견해는 블로거의 주관적 견해임을 밝힙니다.”

 

드디어 체험단의 마지막 과제로 주제는 '펀드슈퍼마켓 이용 노하우'이다. 12주동안 펀슈를 살펴보면서 알았으면 좋겠는 점을 적었다.

 

1. 거래내역 및 잔고 수령처, 펀드잔고통보수령처, 운용보고서 수령처 설정하기

펀드를 가입하면 월, 분기, 연단위로 위에 나열한 각종 고지서(?)를 받는다. 근데 펀슈에서 펀드를 가입할 때는 이걸 수령하는 장소를 물어보지 않고(기본은 e-mail 통보인걸로 기억) 따로 설정해줘야 되는데 방법은 로그인-회원정보변경-계좌비밀번호 입력-기본정보 입력 쪽에서 바꿔주면 된다.

개인적으로 이런 수령처는 회원 가입을 할때나 아님 펀드 가입을 할때 물어보고 이후 설정에 따라 계속 묻거나 기본값으로 자동 설정되는게 맞다고 보는데 한번 건의해봐야겠다.

 

2. 우체국이나 우리은행에서 펀슈전용계좌 만들때 인터넷뱅킹 꼭 가입하기

원래부터 우리은행이나 우체국을 주로 이용하면 상관이 없지만 나의 경우는 국민은행이 주계좌로 투자시에는 자동이체를 걸거나(적립식) 그냥 한번 돈을 넣으면 되서(임의식) 별 불편함을 못느꼈는데 환매때 환매한 금액을 주계좌로 옮기는 과정에서 불편함을 느꼈다.

펀드 환매후 돈을 이체하기 위해 은행연계 입출금(펀드온라인코리아 ↔ 제휴은행) 할때는 별다른 제약이 없지만 타은행으로 보내기 위해 즉시 이체(펀드온라인코리아 → 타금융기관, 펀드온라인코리아)를 하면 OTP가 필수다. 이는 금융감독원 전자금융감독규정에 의해 온라인을 통한 자금이체시 보안카드를 포함한 일회용 비밀번호(OTP)를적용해야 하는 규정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OTP를 사용하는 개인이 얼마나 될까? 우체국의 경우 e-Postbank예금 등으로 가입하면 이체수수료가 면제된다. 다른 은행의 수수료면제 조건은 엔하위키의 은행별 수수료 면제 방법 및 상품 보면 알수 있다.

 

3. 펀드계좌패쇄하기

펀드를 환매하여도 온라인지점-my계좌-내계좌조회에서 전체계좌로 설정한 후에 조회하면 목록에 나온다. 이를 없애려면 고객센터-개인정보관리-온라인펀드계좌폐쇄 에서 폐쇄가능하다. 이것도 펀드 환매시 물어봤으면 좋겠다.

 

4. 운용사 추천펀드 찾기

이전에 소개하지 못한 새로 추가된 펀드 찾기 기능으로 말그대로 운용사들이 추천한 펀드(추천펀드 1개, 연금추천펀드 1개 합쳐서 총 2개씩)를 모아놓은 페이지다. 운용사를 클릭하면 펀드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추천이유, 위험등이 나온다. 수많은 펀드 중 자신있는 펀드를 모아놓은 거 같아서 또 운용사의 중복선택도 가능해서 맘에든다.

 

다음주면 체험단이 끝나게 되는데 그때부터는 펀슈의 투자가이드 부분좀 꼼꼼히 읽어봐야겠다. 양질의 콘텐츠인거 같은데 양이 너무 많고 쥐도새도 모르게 또 업데이트 되있어서 잘 보지 못했다. 체험단 활동때문에 나름 시간 소비가 많이 되서 힘들었지만 체험단 때문에 펀슈를 제대로 알게된거 같다. 펀슈가 나오고 나서 기존의 온라인 가입 채널들도 이벤트를 통해서 펀드수수료가 많이 낮아졌다고 한다.[각주:1] 

펀슈와 비교하면 공통점은 1. 한곳에서 여러 펀드 가입가능 및 관리가 편함 2. 수수료가 저렴 이고

차이점은 펀슈의 상담이 펀슈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만 가능하다면 기존의 온라인 가입 채널들은 펀드에 대한 상담도 가능하다는 점이다.(장점) 하지만 지금의 수수료가 이벤트로 인해 낮은 것이라는 단점도 있다. 서로 경쟁을 통해 펀드투자자한테 혜택을 주었으면 좋겠다.

  1. http://vip.mk.co.kr/news/2014/810197.html [본문으로]
Posted by nabbiriri
,